[엑셀 기초 9편] 엑셀 IF 함수 사용법 IF 함수 사용 해보기
슬기로운 직장생활을 응원합니다.
엑셀을 이용하면 어떤 조건을 갖추었을 때는 A라는 값을, 조건을 갖추지 못했을 때는 B라는 값을 편하게 추출할 수 있습니다. 이때 사용하는 함수가 IF 함수입니다.
IF 함수 사용법
먼저 =IF( 를 입력합니다.
만약 위와 같이 사람마다 점수가 다르다고 할 때 일정 점수 이상은 합격을, 미만은 불합격을 주고 싶습니다. 이때 IF 함수를 사용하면 편하게 합격과 불합격을 표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IF(조건확인,조건에맞을때결과값,조건에안맞을때결과값)
기본적으로 IF 함수는 위와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조건이 맞으면 조건에 맞을 때의 결괏값을 표시해주고, 맞지 않으면 조건에 안 맞을 때의 결괏값을 보여주게 됩니다. 다시 말해, 일정 점수 이상이라는 조건에 맞으면 합격이라는 결괏값을 보여주고, 일정 점수에 미치지 못했으면 불합격이라는 결괏값을 보여주게 됩니다.
그다음 테스트할 조건을 입력합니다. 아래 예제에서는 점수가 60점 이상이면 합격으로 합니다. 이상은 60점도 포함하기 때문에 >= 를 입력해줍니다. >는 60을 초과하는 경우이고, = 는 60과 동일한 것을 의미하니 >= 는 60 이상을 의미합니다.
조건 테스트 다음으로 쉼표를 입력하고, 조건에 맞을 때의 결괏값 "합격"을 입력합니다. 텍스트 문자는 큰 따옴표와 함께 입력해주어야 텍스트로 인식합니다. 그다음 조건에 안 맞을 때의 결괏값 "불합격"도 동일하게 입력해 주고 괄호를 닫아 줍니다.
합격여부 표에 합격과 불합격이 점수에 따라 표시됩니다. 아래로 드래그해주면 전체 대상자에 대한 합격, 불합격 값이 추출됩니다.
IF 함수는 가장 기본이면서 활용도가 높은 함수입니다. 다음 편에서 이어집니다.
감사합니다.